Irisys News

Irisys Video

Irisys Notice

Our Iris recognition system can be applied onto a variety of products like OTP,
Door lock, Safety Box, ATM, CD, POS, Healthcare, etc.
디지털 도어락, 이제는 초간편 얼굴인식 기술 대중화
by 운영자 | Date 2018-08-31 09:49:04 hit 123
국내 디지털 도어락 시장규모가 매년 급성장하고 있다. 2011년 1,285억 원 수준에 머물렀던 시장규모는 2016년 1,664억 원 규모로 연평균 5.3% 성장했다.
 
이 같은 성장의 배경에는 디지털 도어락의 편리한 기능에 있다. 디지털 도어락은 간단한 비밀번호나 카드키 만으로도 출입문 관리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연령을 가리지 않고 선호도가 높은 편이다. 하지만 기존의 비밀번호 방식의 디지털 도어락은 범죄에 취약하고 비밀번호가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보다 높은 보안성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에는 보다 강력한 보안성을 자랑하는 생체인식 기반의 디지털 도어락으로 관심이 집중되는 모습이다. 사용자 편리성과 인증의 개인차를 최소화한 얼굴인식 디지털 도어락이 개발되면서 상용화 단계에 접어들었다.
 
㈜아이리시스는 자체 기술로 개발하여 비용적 한계를 해소한 차세대형 얼굴인식 디지털 도어락과 홍채인식 출입 통제기 출시를 앞두고 있다.
 
차세대형 얼굴인식 디지털 도어락은 센서를 사용한 비접촉식 인증 방식 사용으로 사용자가 접근했을 시 자동으로 전원을 켜고, 인식하여 문을 열어주는 방식이다. 기존 비밀번호 노출의 불안요소를 해소한 제품으로 한 번의 얼굴 등록 후 카메라를 쳐다보는 동작만으로 안전하게 출입이 가능하다.
 
특히, 전원켜짐-인증-문열림까지 단 2초 내에 작동이 이뤄지고 쌍둥이 구별은 물론 사진, 영상 등의 비정상적인 방법으로는 인증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 장점이다. 적외선(IR LED) 기반으로 조명의 영향 없이 야간에도 정상적으로 작동된다. 아울러 일반 AA 건전지 8개로 4천회 이상 지속 사용 가능하고 기존 고가의 생체인식 제품들과 달리 합리적인 비용 범위 내로 진입하여 경제성도 뛰어나다.
 
㈜아이리시스도 관계자는 “영화에서나 볼 수 있었던 생체인식 제품들은 비용적 한계 및 사용의 편리성 부분에 부딪혀 대부분 특수영역에서 사용되었으나 이제는 금융결제 및 공항 등 본인 확인은 물론 아파트 출입까지 우리의 생활에서 빈번하게 접할 수 있는 기술이 되었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 2012년 설립된 생체인식 솔루션 개발 전문 기업인 ㈜아이리시스는 국내1위 금고사업자인 선일금고에 금고용 홍채/얼굴인식 모듈을 독점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기존 수동적 금고에서 생체인식 기반의 차세대형 얼굴인식 IoT 금고를 개발 중이고 독자 개발하여 비용적 한계를 해소한 홍채인식 출입통제기와 홍채인식 보안 USB 제품을 선보이는 등 생체 기반 보안서비스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아이리시스는 독자 개발한 경량화된 생체 알고리즘 및 퍼지 해싱 암호화 원천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KISA 인증 획득 및 FIDO(Fast Identity Oline: 온라인 생체인증 국제표준)의 U2F/UAF 인증을 홍채인식을 이용한 인증기 부분 세계 최초로 획득한 바 있으며 금년안으로 모바일뿐만 아니라 PC를 포함한 모든 온라인 환경에서 생체인증을 사용할 수 있는 FIDO 2.0 인증 획득을 목표로 개발 중에 있다.
봉원종 기자